영어성경공부,성경공부

그리스도인의 삶은 한 마디로 요약된다 - 내가 아니라, 그리스도이다

카페블루 2023. 10. 27. 23:33
728x90
반응형

그리스도인의 삶은 한 마디로 요약된다 - 내가 아니라, 그리스도이다

그리스도인의 삶은 한 마디로 요약된다: "내가 아니라, 그리스도이다"(갈2:20)
당신은 이러한 사실들을 믿음으로 받아들입니까?

믿음으로 사는 삶(갈2:20)

1. 믿음은 승리하는 그리스도인의 삶을 열어주는 열쇠가 됩니다(요일 5:4-5).

나는 믿음으로 그리스도를 나의 구주로 영접하였습니다(요1:12).
또한 그렇게 주님과 함께 걸으며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골2:5-6; 고후5:7).
이런 삶은 육신적인 노력이나 투쟁이 아닌 믿음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이것은 내가 한 일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내 안에 이루신 일입니다(히4:10; 빌2:13; 히13:21).

 

2. 나는 그리스도께서 나를 위해 죽으시고 다시 일어나셨음을 믿고 죄의 형벌로부터 구원을 받았습니다(고전15:1-4).

 

나는 그분께서 완성하신 일을 의지하였습니다(요19:30; 롬4:5).

나는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고(롬6:6; 6:3; 골2:20; 갈2:20) 그리스도가 나의 생명이 되심(골3:1-4; 갈2:20; 빌1:21; 롬6:11; 고전15:22 등)을 믿음으로 죄의 권능에서 해방되었습니다.

 

구원받은 한 사람으로서 나는 그리스도께서 완성하신 일을 전적으로 의지하며 그 안에서 안식을 누립니다(히4:9-11). 의롭게 되려면(칭의) 그리스도께서 나를 대신하여 죽으셨음을 믿어야 하고 예수님처럼 거룩함 가운데 살려면(성화)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음을 믿어야 합니다.

 

3. 믿음은 하나님의 말씀에 나와 있는 사실에 근거해야 합니다.

 

먼저 믿는 이는 자신이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함께 일어났다는 사실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롬6:3 -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롬6:6 - "우리가 알거니와").

둘째로 믿는 이는 이 일이 실제 자기에게 일어났다고 여겨야 합니다(롬6:11 - "여기다"라는 단어는 믿음을 나타냅니다. 즉, 신자가 하나님의 말씀이 진실하다고 인정하는 것입니다). 믿음은 말씀에 나와있는 사실에 기초하며 지금 우리가 공부하고 있는 이 경우에는 신자가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함께 일어났다는 것입니다.

 

4. 내가 그리스도 안에서 가지고 있는 신분(지위)과 실제 내 상태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스도안에 있는 나의 신분은 완전하고, 영원한데(골2:10: 고후5:17; 롬8:1)

이는 내가 완전하신 구주 안에서 완성되었기 때문입니다(고전1:30). 하나님께서 보시는 것은 그리스도안에 있는 나의 모습입니다(엡1:6; 고후5:21).

내 상태라고 함은 매일의 삶에서 드러나는 나의 모습입니다.

나는 롬6:6을 통해 내 옛사람이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달렸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의 사실로서,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이고 그리스도 안에서 나의 신분을 보여 준것이라 하겠습니다. 

 

그러나 나는 실제 삶에서 내 옛사람이 건재해 있는 경우를 많이 경험합니다. 그리스도인이 살아가면서 추구하는 목표는 바로 이 신분과 상태를 동일선상에 놓는 것입니다. 이 일은 성령님께서 하십니다(고후3:18). 그러나 내가 맡은 부분도 있습니다. 자신을 롬6:6이나 6:11; 갈2:20과 같은 말씀에 있는 존재로 여기면 여길수록 그 말씀의 실현을 실제 삶에서 체험하게 될 것입니다. 나의 신분과 실제 상태와의 괴리는 이와 같이 믿음으로 극복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자기들이 실패할 때 느낌에 따라 움직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리스도안에서 우리의 완전한 신분에 초점을 맞추고 하나님께서 그 사랑하시는 아들 안에서 우리를 보시는 것처럼 자신들을 보아야 합니다.

 

5. 죄의 형벌로부터 구원받기 위해서 나는 먼저 하나님의 관점에서 나를 보아야 했습니다.

 

즉 길 잃고 소망이 없으며 지옥에 떨어져야 마땅한 죄인으로서 말입니다(롬3:10-23 등).

그리스도께서 완성하신 일에 기초하여 구원을 이루실 수 있는 분은 오직 하나님 한 분이십니다.

또 죄의 지배와 권세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마찬가지로 나는 하나님의 관점에 내 자신을 보아야 했습니다.

 이번엔 하나님의 아들 안에서 새로운 신분을 가지고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묻히고 일어나고 하늘의 처소들에 앉은 자로서 말입니다(엡2:5-6; 골3:1-4).

나의 초점은 자아나, 내 자신의 노력, 형편없는 모습이 아니라 그리스도, 곧 그분의 영광, 그분께서 완성하신 일, 그분의 완전한 대속, 그분 안에 있는 나의 새로운 생명에 맞추어져 있습니다(고후3:18; 5:17).

나는 그분 안에 있는 나의 신분을 인정하고 하나님의 역사를 따라 성령님께서 장차 나를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변화시켜 영광에서 영광에(그리스도와 같은 모습) 이르게 하실 것을 믿습니다(고후3:18; 벧후3:18).

 

6. 성경을 보면 볼수록 나는 그리스도안에서 내가 소유한 부가 얼마나 놀라운 것인지 발견할 수 있습니다(엡1:3; 고후8:9).

 

그리고 믿음으로 이 부유함을 받아들입니다. 그리고 이미 내가 소유하고 있는 것을 소유하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나는 영적인 억만장자가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말하는 사실에 근거하여 믿음으로 나는 이미 내가 가지고 있는 것, 이미 내가 도달한 것을 또한 추구할 것입니다!

우리는 빛의 자녀이므로(엡5:8) 빛 가운데 걸어야 합니다(엡5:8).

성도이므로 성도답게 살아야 합니다(엡4:1; 살전4:1-7).

 

7. 복음을 한 마디로 압축해 놓은 구절이 요3:16이라고 한다면

갈2:20은 그리스도인의 삶을 한 마디로 압축해 놓은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그 내용을 몇 가지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열쇠는 믿음이다;

2) 그리스도인의 삶은 근거는 그리스도께서 완성하신 일에 있다;

3) 동일시됨이 강조된다: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달렸고 내 안에 사시는 분은 그리스도이시다;

4) 이 말씀은 모든 그리스도인을 향한 것이지만, 실제 이 말씀을 믿음으로 받아들이는 그리스도인의 삶에만 역사 한다. 슬프게도 많은 사람들이 이 말씀이 사실이 아닌 것처럼 살고 있다;

5) 갈 2:20은 위의 표에 계속해서 설명되어 있다.

 

by 카페블루 - 원본 글 링크

728x90
반응형